모기가 옮기는 질병 5가지와 예방법

모기가 옮기는 질병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모기는 인간과 동물에게 다양한 감염성 질병의 전염체를 전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모기가 전염하는 질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기가 옮기는 질병

 

 

모기가 옮기는 질병 5가지

1) 말라리아

말라리아는 말라리아 원충에 감염된 암컷 모기에 의해 전염되는 질병입니다. 증상으로는 두통, 구토, 오한, 발열 등이 있고 일반적으로 모기에 물린 후 증상은 10일~15일 후에 나타나는데 기생충의 종류에 따라 발현되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릴 수도 있습니다. 말라리아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곳은 열대와 아열대 지역이고 치료하지 않으면 장기 손상이 나타나거나 사망에 이르는 심각한 합병증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모기가 옮기는 질병

2) 지카 바이러스

지카 바이러스는 주로 숲모기에 의해 전염되는 질병으로 임신 중인 어머니로부터 태아에게도 전달될 수 있습니다. 혈액 수혈이나 성접촉으로 인해 전파될 수도 있는 질병입니다.

지카 바이러스는 대부분 증상이 없고 감염된 사람의 80% 정도가 증상을 보이지 않습니다.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두통, 근육통 및 결막염, 열 등이 나타납니다.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경우 특별히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없고 아세트아미노펜 같은 일반 진통제를 사용해서 증상을 완화시키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3) 일본 뇌염

일본 뇌염은 플라비바이러스에 속하는 일본 뇌염 바이러스로 인해 생기는 바이러스 감염병입니다. 일본 뇌염은 주로 감염된 모기에게 물렸을 때 전염되고 아시아와 서태평양 지역에서 발생합니다.

일본 뇌염의 경우 감염된 사람들의 대부분이 증상이 없는 편입니다.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가벼운 독감과 같은 질환부터 신경학적 표시까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두통, 피로감 및 발열의 가벼운 증상도 있으나 심한 경우에는 고열, 경련, 마비, 심지어 사망에 이르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일본 뇌염도 특별히 치료할 수 있는 항바이러스 치료법은 없습니다. 증상을 완화하고 합병증을 관리하기 위한 치료를 시도하게 되고 상태가 심각한 경우에는 입원해서 항경련제 약물 등을 사용하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4) 뎅기열

뎅기열은 뎅기 바이러스로부터 유발되는 전염병입니다. 뎅기열이 흔히 발생하는 곳은 열대와 아열대 지역입니다. 이 바이러스는 사람 간에도 전염될 수 있고 에이디스 모기에 의해 전염됩니다. 감염된 사람의 피를 흡입한 모기가 다른 사람을 다시 물게 되면 바이러스가 다시 전달될 수도 있습니다. 에이디스 모기는 물이 있는 곳에서 번식하고 주로 해가 뜨고 해가 지는 시간에 활동합니다.

뎅기열의 증상은 두통, 근육통 및 발열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보통 갑작스럽게 나타나고 2일에서 7일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피부 발진이 나타날 수 있는데 발진은 주로 팔과 다리 및 얼굴 등의 부위에서 나타납니다. 뎅기열 환자의 일부는 구토, 출혈 및 심한 복통 등의 심각한 증상을 겪을 수도 있고 이는 생명을 위협하는 정도로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아직까지 뎅기열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없고 환자의 증상 완화를 위해 수액 치료를 시행합니다.




 

5) 황열병

황열병은 황열바이러스에 의해 생기는 급성 감염성 질환입니다. 이 질병 역시 일반적으로 모기에 의해 전파되고 주로 열대 지역에서 발생합니다. 황열바이러스는 주로 에이디스 모기를 통해 퍼지고, 감염된 사람의 혈액을 흡입한 모기가 또 다른 사람을 물면 바이러스가 전염될 수 있습니다.

황열병의 증상은 감염된 후 약 3일에서 6일 동안 나타나게 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두통, 근육통, 급성 발열, 구토, 설사 등이 있습니다. 일부 환자는 경미한 증상을 보이거나 증상이 없을 수 있지만 심한 경우에는 출혈, 신장 손상, 황달, 심장 염증 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모기가 옮기는 질병의 예방법

소매가 긴 옷을 입고 모기 퇴치제를 사용합니다. 모기가 있는 지역이나 모기가 활발히 활동하는 시간에는 야외 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본 뇌염처럼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이 있는 경우에는 접종을 해야 합니다. 백신은 아동과 성인에게 권장되고 면역을 장기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추가 접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모기가 옮기는 질병이 유행하는 지역을 여행하기 전에도 백신 접종을 해야 합니다. 황열병의 경우에는 백신 접종이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모기는 사람과 동물에게 여러 가지 질병을 전염시키며 우리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합니다. 긴 옷을 입고 모기 기피제를 사용하는 등 모기에게 물릴 수 있는 상황을 최소화하고 필요한 경우 예방접종을 한다면 모기로 인한 질병의 전파를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