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좀의 원인, 증상과 예방법 치료법은 무엇일까요? 발에 생긴 무좀으로 불편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무좀은 의학계에서는 ‘족부 백선’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발 곰팡이 감염증’이라는 명칭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무좀은 사람의 피부에 영향을 주는 곰팡이 감염인데 감염이 되는 원인이 무엇인지, 무좀의 증상과 예방법 치료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무좀의 원인
무좀은 땀이 많은 신발이나 샤워실 바닥처럼 덥고 습기가 많은 환경에서 사는 곰팡이에 의해 생깁니다. 이런 곰팡이는 발의 상처나 작은 균열을 통해서 피부에 침투하게 되고 감염을 유발하게 됩니다. 무좀이 생기게 하는 요인으로는 통풍이 잘 되지 않고 꽉 조여진 신발을 신는 것, 무좀에 감염된 사람과 수건 등의 물건을 공유하는 것,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 공공장소를 맨발로 걷는 것 등이 있고 면역력이 약한 상태일 때 더 쉽게 걸릴 수 있습니다.
무좀의 증상
무좀의 증상은 그 심각도와 감염 유형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알려진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발에서 냄새가 난다.
- 발톱이 두꺼워지거나 변색된다.
- 피부가 벗겨지거나 물집이 생긴다.
- 발바닥이나 발가락 사이가 가렵거나 쓰린 느낌이 든다.
- 발바닥이나 발가락 사이의 피부가 갈라지거나 붉어진다.
일부의 경우, 발 세포가 열리거나 갈라지면서 발가락 사이에 감염된 피부 부위가 2차 세균 감염을 일으키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세균 감염이 발생한다면 무좀의 일반적인 증상만이 아니라 해당 부위에 부종, 통증, 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무좀의 예방법
발에 무좀이 생기는 것을 막으려면 발의 위생을 유지하고 곰팡이에 노출될 가능성을 낮추는 조치가 필요합니다.
- 양말을 자주 갈아 신는 것이 좋습니다. 습기를 잘 흡수하는 소재로 만들어진 양말을 신고 양말이 땀에 젖어 축축해지지 않도록 하루에 한 번 이상 자주 갈아 신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 발을 깨끗하게 씻고 건조합니다. 발을 닦을 때 물과 비누를 사용해서 깨끗하게 닦고 발가락 사이는 완전히 말려야 합니다.
- 통기성이 좋은 신발을 신으세요. 메쉬처럼 통기성이 좋은 소재로 만든 신발을 구입하고 통풍이 잘 되지 않는 신발은 긴 시간 동안 신지 않도록 합니다.
- 공공장소에서는 맨발로 걷지 마세요. 수영장이나 목욕탕과 같은 공공장소에는 발의 위생을 위해 슬리퍼 등의 신발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 다른 사람과 물품을 공유하지 마세요. 다른 사람과 수건이나 신발 등의 물건을 공유해서 사용하지 마세요. 특히 이미 무좀에 걸린 사람의 물건은 사용하지 마십시오.
- 항진균 제품을 사용하세요. 신발 안쪽이나 발에 항진균 분말이나 스프레이를 사용하면 곰팡이의 재감염이나 성장을 막을 수 있습니다.
무좀의 치료법
무좀의 치료법으로는 외용 항진균 약물과 경구 항진균 약물 요법이 주로 사용됩니다.
외용 항진균 약물은 곰팡이에 감염된 부위에 직접 바르면 되고 테르비나핀, 미코나졸, 톨나프테 등이 들어 있는 항진균 분말, 로션, 크림을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무좀이 심하거나 지속적인 증상이 있을 경우 이트라코나졸 혹은 테르비나핀이 들어있는 경구 항진균 약물을 처방하게 됩니다. 경구 항진균 약물은 몸속에서 작용하며 곰팡이 감염을 치료하고 외용 항진균 약물이 효과가 없을 경우 사용하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 외용 항진균 약물과 경구 제품을 모두 처방해서 무좀을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치료하기도 합니다.
무좀의 치료기간
무좀의 치료기간은 감염의 심각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경미한 정도의 무좀은 외용 항진균 약물을 사용하며 적절한 관리를 하면 몇 주 안에도 호전됩니다. 하지만 만성적인 무좀이나 상태가 심각할 경우에는 경구 항진균 약물을 사용하게 되고 이 경우에는 치료에 수 주에서 수개월 이상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무좀은 건강을 위협하는 심각한 질환은 아니지만 냄새가 나고 가려운 등의 불편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 치료하지 않아 감염이 발생한다면 무좀이 다른 부위로 확산되고 합병증도 생길 수 있습니다. 발을 위생적으로 관리하고 무좀의 예방법을 실천한다면 건강하고 깨끗한 발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